눈에 보이는 변화 보다 속을 다 바꾼 폴스타 2
폴스타 2는 볼보의 전기차 부문 브랜드 폴스타의 모델 중 하나로, 볼보 XC40 리차지 SUV와 많은 부분을 공유하는 차량이다. “리프트백”이라고도 불리는 이 모델은 세단처럼 보이는 해치백으로, 2020년 데뷔한 이후로 테슬라 모델 3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혜성처럼 전기차 시장에 등장했다.
2024년형 모델에는 많은 업데이트가 진행됐고, 이제 테슬라 모델 3뿐만 아니라 포드 머스탱 마크-E와 기아 EV6 같은 인기 있는 다른 전기차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 2024 폴스타2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은 연비, 충전 및 전동 파워 트레인의 변화다.
동력 성능:
2024 폴스타 2의 변경 사항 중 파워 트레인은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싱글 모터와 듀얼 모터 두 가지 구성으로 제공된다. 그러나 이전과 달리 싱글 모터 버전은 전륜구동 대신 후륜구동으로 바뀌었다. 후륜구동으로 전환됨으로써 싱글 모터 폴스타 2는 코너 주행 시 더 스포티한 느낌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구동방식 뿐만 아니라 더 높은 출력을 얻었다. 싱글 모터 폴스타 2는 299마력을 발생시키며 토크는 50kg.m이다. 이는 이전 모델의 231마력과 33.6kg.m보다 확연히 더 높은 수치다. 다음으로, 드라이빙 다이내믹스와 성능을 위해 약간의 연비를 포기하면 듀얼 모터 사륜구동 폴스타 2를 선택할 수 있는데 421마력과 75.5kg.m의 힘을 낸다. 진정한 마니아들을 위해 추가로 퍼포먼스 팩이 제공되며 455마력의 고출력이 제공된다.
연비와 충전 기능:
싱글 모터 폴스타2는 완전 충전 상태에서 EPA 예상 연비로 515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이전 모델 435km와 비교하면 큰 폭으로 상승했다. 듀얼 모터 버전은 기존 418km에서 444km로 연비가 개선됐다.
충전의 경우, 싱글 모터 버전은 205 kW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여 10%에서 80% 용량으로 충전하는 데 딱 28분이 걸리며, 듀얼 모터 버전은 155 kW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여 34분이 소요된다.
주행감각:
폴스타 2는 항상 스포티한 감각을 유지하며, 2024년형 모델은 주행 감각을 더 견고하게 만들었다. 새로운 후륜구동 구성이 성숙하고 세련된 주행성을 만들어낸다. 대부분의 전기차는 충분한 출력을 가지고 있지만, 폴스타 2는 독특하고 성숙하며 고도화된 방식으로 동력을 전달한다. 특히, 듀얼 모터 사양에 퍼포먼스 팩을 탑재하면 운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핸들링과 성능을 제공한다.
승차감:
폴스타2의 차량 목적이 편안함을 추구하는 모델은 아니며 스포티한 주행감각을 전달하는 세단이어서 승차감은 다소 단단한 편이다. 특히 운전석의 느낌은 타이트하며, 센터 콘솔의 위치가 높게 위치해 있어 답답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차량을 장시간 운전하게 되면 타이트함이 사라지고 운전석을 감싸는 코쿤과 같은 디자인이 실제로 안정감을 준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게 된다. 특히 플러스 팩 적용 시 제공되는 통풍 시트는 대형 선루프 아래에서 시원함을 유지하는 데 좋은 느낌을 준다.
내부:
폴스타 2의 실내 공간은 전형적인 스칸디나비아 스타일로 현대적이고 미니멀하며 스타일리시하다. 번잡스럽지 않으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넓은 면적을 가진 파노라마 루프는 캐빈의 개방감을 높인다. 조작성을 위해 폴스타 2에는 여전히 물리 버튼과 노브가 제공되며, 센터 스택에는 슬릭한 태블릿 스타일의 디스플레이가 위치한다.
기술:
폴스타 2의 인포테인먼트 및 안전 기술은 직관적이고 간단하다. 2024 폴스타2는 구글 시스템을 처음으로 탑재한 차량으로, 차량 환경을 익숙한 구글 인터페이스와 통합하여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OS를 선호하지 않을 때에는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다.) 구글 맵, 어시스턴트, 음악 등을 익숙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두 액세스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폴스타 2에는 운전자 지원 기술 및 안전 기능도 풍부하게 탑재됐다.
기본 안전 기술에는 폴스타 2의 스마트존이 포함된다. 차량 외부 프런트 그릴 영역에는 도로 위에서 위험한 상황을 파악해 다른 차량 및 보행자를 감지하며 악천후나 시야가 제한된 조건에서도 사용되는 카메라 및 레이더가 있다. 차선 유지 지원 및 블라인드 스팟 감지도 기본으로 제공된다. 2,000달러를 추가 비용으로 지불하면 가장 높은 사양의 운전자 안전 기술 기능인 파일럿 팩을 선택할 수 있으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중심 조절, 후방 추돌 경고 및 완화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국내에서는 업데이트 이전 사양의 폴스타2의 파격적인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어 주목된다. 롱레인지 싱글모터 사양 폴스타 2 가격의 경우 프로모션 할인과 지자체 보조금을 받으면 4천만원대 초반에 구매 가능하며 경기도의 경우 3천만원대에 구매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