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디자인의 테슬라 모델3 페이스리프트
2024 테슬라 모델 3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식 발표됐다. 온라인으로 이미지가 유출된 지 몇 시간 후에 발표된 것이다. 새로운 모델3는 새롭게 업데이트된 외관 디자인뿐만 아니라 실내 및 기타 개선 사항을 포함해 주행 가능 거리 또한 높였을 것으로 예상된다.
작지만 확실한 변화가 느껴지는 외관 디자인
테슬라 모델3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시각적으로 가장 중요한 변경 사항은 전후면 디자인이며 일반적으로 부분변경 모델에서 예상되는 부분이다. 전면에는 슬림한 LED 헤드라이트와 주간주행등이 통합됐으며, 이전보다 날카로운 엣지가 돋보이는 프런트 범퍼 디자인이 차량을 더욱 미래지향적으로 만들어 준다. 전면부와 마찬가지로 후면부도 새로운 슬림한 리어램프 디자인이 적용됐으며, 테슬라는 EV 용으로 새로운 18인치 포톤 및 19인치 노바 휠을 제공한다.
많은 변화가 이뤄진 모델3 페이스리프트의 실내
외관보다 실내에 이뤄진 업데이트는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테슬라 특유의 미니멀리즘 철학은 유지되었지만 테슬라는 모델 3을 위해 새로운 디자인의 대시보드를 만들었으며 앰비언트 라이트를 추가해 도어트림까지 이어지도록 했다. 신형 모델 3는 새로운 디자인의 도어 패널과 스티어링 휠이 적용됐다. 새로운 스티어링 휠에는 독특하게도 방향 지시등이 터치형 버튼으로 위치한다. 이 같은 결정은 변속기를 터치스크린 안으로 위치한 것과 같은 찬반 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트 디자인도 수정됐으며, 전방 시트에 통풍 기능이 추가됐다. 고객은 17개의 스피커 사운드 시스템으로 주문할 수 있으며, 뒷좌석 승객들은 공조 설정을 조절하고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에 접근할 수 있는 8인치 터치스크린을 사용할 수 있게 돼 편의성이 대폭 향상됐다. 메인 인포테인먼트 스크린도 15인치에서 15.4인치로 확대되었으며 베젤도 더 얇아졌다. 그뿐만 아니라 트렁크 크기도 늘어나 기존 561 리터에서 594 리터로 증가됐다.
모델3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성능
테슬라는 아직 신형 모델 3의 사양을 아직 공개하지 않았지만, 유럽 사양에서 주행 거리가 11~12% 증가했다는 사실이 외신을 통해 알려졌다. 따라서 입문 모델 스탠다드 레인지 RWD는 WLTP 기준 최대 554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롱레인지 모델은 677km를 주행할 수 있다. 스탠다드 레인지 모델은 6.1초 내에 100km/h에 도달할 수 있으며, 두 개의 전기 모터를 장착한 롱레인지 모델은 4.4초가 소요된다. 퍼포먼스 모델의 성능 제원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모델 S의 경우 모터 3개를 장착한 트라이모터 사양의 고성능 모델도 출시되지만 가격 포지션 상 모델 3에는 듀얼모터가 최고 사양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신형 모델의 주행 거리를 높이기 위해 배터리를 변경했는지는 아직 불분명하지만, 공기저항 계수는 0.23Cd에서 0.219 Cd로 낮추었으므로 확실히 개선된 주행 거리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2024 테슬라 모델3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가격은 500만원 가량 인상됐으며 중동과 유럽 시장은 10월께 판매가 시작되며 국내 출시 시기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